> 선일홍보 > 선일동아리소개

선일동아리소개

external_image



1

문예독서

교지 제작반

학교의 다양한 행사 및 외부 행사를 취재하고 기사로 작성하여 E-BOOK를 완성한다.

2

문예독서

박경리 작가 연구반

작가 박경리의 작품을 읽고 작품과 인물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실제로 원주에 있는 박경리 문학관을 탐방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작가의 생애를 이해하고 작품을 폭넓게 감상하고자 한다.

3

문예독서

도서반 2반

독서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생활화하기 위해서 독서계획을 세우고 비경쟁 독서토론 방법을 활용하여 생각을 공유하며, 도서관 운영의 기초를 배우고 도서관 활용 독서프로그램 행사를 주관하고 참여한다.

4

문예독서

도서반 1반

독서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생활화하기 위해서 독서계획을 세우고 비경쟁 독서토론 방법을 활용하여 생각을 공유하며, 도서관 운영의 기초를 배우고 도서관 활용 독서프로그램 행사를 주관하고 참여한다.

5

문예독서

인문사회도서 읽기반

인문?사회과학 도서 읽기를 통해 감성과 지성을 일깨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6

문예독서

온고지신반

선인들이 남긴 문학작품들을 공부하고 감상하며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킨다.

7

문예독서

인문학의 시선

인문학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함께 인문학의 다양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소그룹을 형성하여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여 토론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본다.

8

문예독서

인문학 돌아보기반

다양한 사상과 문화, 인간과 인간의 근원문제, 고전, 언어, 철학에 접근하고 탐구하여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

봉사

또래 상담반

교육을 이수하여 상담 기술을 익히고 또래상담반 활동을 통해 고민있는 친구들을 상담하고 도와주는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배려심을 배운다.

10

봉사

나도람반

시립서부 노인전문 요양센터에서 자원봉사 인식 교육을 받고 봉사활동을 한다.

11

사회과학

국제사회 공정무역 연구반

국제 사회의 문제 특히 경제와 빈곤의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사회적 경제와 공정무역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으로서 이를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공정무역 활동가를 양성한다. 

12

사회과학

경영경제 및 국제무역연구회

경영, 마케팅, 경제학, 국제 무역에 대한 학습, 정리, 토론 발표한다.

13

사회과학

심리학 탐구반

심리학을 진로와 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모여, 영역별로 독서, 실험 및 탐구 등 소규모 활동을 자발적으로 운영한다.

14

사회과학

궁궐 역사 답사반

근방의 역사 유적을 탐방하고 궁궐과 유적지 등 답사 장소가 어떤 곳이었으며 역사 · 건축 · 미술사적으로 지니는 가치는 무엇인지 탐구하여 융합적 사고를 배양하고, 답사 내용에 대한 토론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해 충실하고 개별화된 동아리활동 자료를 만든다.

15

사회과학

통합사회 탐구반

관심 있는 사회과학분야의 세부영역에 대해 집중 탐구?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16

사회과학

융합사회 탐구반

생명, 과학, 환경, 인권, 동물 복지 등의 분야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찾아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한다.

17

수학

수학 신문반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를 조사하고 수학 관련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을 한다.

18

수학

수학 탐험반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며 살아있는 수학을 마주하고 수학에 대한 친화적 마인드를 갖게 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수학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19

수학

사고력 향상 수리퍼즐반

다양한 퍼즐 맞추기를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평면과 공간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다.

20

수학

수학/정보 탐구반

수학 및 정보관련 주제를 탐구하는 동아리로써 그룹별 탐구 주제를 설정하고 보고서를 작성 및 발표한다.

21

예술체육

댄스반

댄스를 통해 교내 문화예술을 승화시키고 작품을 구성하여 각종 무대에서 공연한다.

22

예술체육

선일밴드

합주연습과 공연 기획, 공연을 통해 음악을 즐긴다.

23

예술체육

연극 탐구반

연기, 연출, 의상, 분장, 조명, 음향 등 공연의 구성 요소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배우고, 수차례의 연극 단체 관람 후 작품을 선정하여 학교 축제 시기에 연극 공연을 상연한다. 

24

예술체육

렌즈로 보는 세상

학교 인근에 있는 명소들을 찾아 사진을 찍어보고,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면서 감수성을 키운다. 출품 작품들을 꾸준히 모아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25

예술체육

미술반

다양한 미술 활동을 이해하고 창의적 표현 능력 및 비평 능력 향상시킨다.

26

예술체육

영화 탐구반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고 감상을 나눈다.

27

예술체육

농구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학생 개인의 소질을 계발하고 농구에 대한 흥미와 역량을 키운다.

28

예술체육

아람 중창반

합창을 통해 서로 화합된 모습으로 화음을 맞춰 아름답게 노래를 불러본다.

29

예술체육

스피닝반

스피닝은 활동량이 많은 유산소 운동으로 스피닝을 통해 동작 수행의 정확성을 높이고 표현력을 극대화시켜 안무를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30

예술체육

Fun and Dream반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 계열의 진로 희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모여 자신들의 꿈과 끼를 즐겁게 살릴 수 있는 동아리로써 비슷한 꿈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도전하며 자신의 꿈에 다가가며 행복을 느껴본다.

31

외국어

영어뮤지컬반

영어로 대본을 작성하고 이를 연극 혹은 뮤지컬의 형태로 무대에 선다. 발음, 발성 등을 지도하여 영어 연극 및 뮤지컬 뿐만 아니라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스킬을 기른다.

32

외국어

영자신문반

선일여고 및 학생들의 관심사에 대한 기사들을 기획하고, 취재한 후에 영어로 작성하여 선일 영자신문 SUNIL VOICE 를 제작한다.

33

외국어

영어 도서반 2반

다양한 영어 원서를 접하며 읽기의 즐거움을 느낀다. 문학 읽기 강의를 통해 영미문학의 흥미를 고취하고, 문화원, 서점 박물관 등의 탐방을 통해 영어 교실 내 작은 영어 도서관 시행 아이디어 얻어 도서관을 디자인하고 영어책을 소개하는 활동을 한다.

34

외국어

영어 도서반 1반

다양한 영어 원서를 접하며 읽기의 즐거움을 느낀다. 문학 읽기 강의를 통해 영미문학의 흥미를 고취하고, 문화원, 서점 박물관 등의 탐방을 통해 영어 교실 내 작은 영어 도서관 시행 아이디어 얻어 도서관을 디자인하고 영어책을 소개하는 활동을 한다.

35

외국어

중국문화 탐구반

다양한 중국 문화를 이해하여 중국과 중국문화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중국어 학습 의욕을 고취시킨다.

36

외국어

영어회화반

영어를 활용해 조별로 영어 회화를 통해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고 간단한동영상을 제작해 발표하고 토론 활동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고 실생활 영어표현을 익히고 영어구사능력을 함양한다.

37

자연과학

현미경과 생명과학반

현미경의 구조와 조작 방법을 익히고,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여 동물, 식물, 원생생물 등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생물을 관찰한다.

38

자연과학

뇌과학반

뇌파연구에 대한 활동 및 측정, 멘토링 수업을 도입한 실험활동, 2020년 뇌과학 캠프(1학년 대상) 대비 연구 활동, 해부실험을 통한 뇌과학에 대한 이해 활동을 통해 뇌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연구 및 실험을 병행한 활동을 한다.

39

자연과학

Green World

논술, 토론, 발표 등의 자기주도 학습에 맞춘 ‘환경교육 동아리’로서 대학교 환경동아리와 연계하여 진행한다.

40

자연과학

시그너스 지구환경 탐사반

지구과학과 관련된 실험 기기, 기자재 센서를 다루는 경험을 하고 대학교와 연계한 실험 활동을 통해 전공 소양을 이해하고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갖는다.

41

자연과학

화학이 주는 확실한 행복

실생활과 관련된 화학 이론을 접하고 화학 실험을 실시하여 화학에 대한 흥미와 역량을 키운다.

42

자연과학

통합과학 연구반

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학)을 진로와 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모여, 영역별로 독서, 실험 및 탐구 등 소규모 활동을 자발적으로 운영한다.

43

융합과학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소프트웨어놀이반

마이크로 비트(소형 싱글 보드 컴퓨터. 개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LED와 버튼, 센서, 유에스비(USB), 무선 통신 등으로 구성되어 간단한 게임부터 로봇, 전자 악기까지 다양한 기기를 만들 수 있다.)를 활용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적용해본다. 마이크로비트(개당 2만원가량) 개별 구입.

44

융합과학

융합과학 연구반

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학)을 진로와 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모여, 영역별로 독서, 실험 및 탐구 등 소규모 활동을 자발적으로 운영한다.

45

철학토론

선일 토론반

논증적 주제를 탐구하고 선정하여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상대방을 설득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민주 시민이 가져야할 비판적 사고력과 합리적 생활 태도를 익힌다.

46

철학토론

집현전(창의사고반)

난상 토론 속에서 생활불편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한다. 보드게임을 제작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를 고취하고 아이디어 공모전에 공모한다.

47

홍보방송

광고홍보 제작반

다양한 광고 및 홍보물을 체험하고 분석 및 연구하며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광고 및 홍보물을 직접 제작, 전시, 발표한다.

48

홍보방송

방송반 1반

방송기초를 학습하고 교내방송진행, 학교 방송제 진행, 교외 영상제 참여 등의 활동을 한다.

49

홍보방송

방송반 2반

방송기초를 학습하고 교내방송진행, 학교 방송제 진행, 교외 영상제 참여 등의 활동을 한다.

50

홍보방송

WeLs선일 홍보반 1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의 장점과 강점을 효과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애교심과 협동심을 기른다.

51

홍보방송

WeLs선일 홍보반 2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의 장점과 강점을 효과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애교심과 협동심을 기른다.

52

의료보건

선일 메디컬반

보건, 간호, 의료계열 진학 희망자에게 보건의료계통의 심도 있는 탐구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줌으로써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

53

의료보건

보건·의료반

진로가 보건·의료 분야인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자기 관심 분야에 따라 소그룹으로 독서, 진로 발표, 그 외 관련 활동 등을 한다.

54

교육

아동 교육 탐구반

아동 교육, 아동 심리, 유아 교육을 진로와 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모여, 영역별로 독서, 실험 및 탐구 등 소규모 활동을 운영한다.

55

교육

창의교육 연구반

교육 분야(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에 관련된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하고 교실에서 학생들이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수업 방식에 대해 토의한다.





external_image


1

교육

ECE(Early Children Education)

유아교육, 초등교육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느낀점을 작성, 토의한다. 진로와 관련된 교육관련 서적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 서로 피드백한다.

2

교육

교육 문제 탐구반

교사의 자질 관련 영상 시청, 희망 교육 분야 독서, 교육 관련 기사를 읽고 감상문을 작성, 발표, 토론하고 모의수업을 준비하여 진행한다.

3

교육

교육탐구 신문동아리

교육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하나의 교육 신문으로 만든다.

4

교육

선일 설리번

언어 및 교육 동아리로 언어, 교육학 관련 각종 실습 활동을 진행한다.

5

교육

키움

교육에 대한 깊고 세분화 된 부분을 생각하고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생각과 지식을 넓히고 자신의 교육관을 정립한다.

6

문예독서

Learning about Humanities

인문학'에 대한 연구, 다양한 인문학 관련 도서를 읽고 토론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학문탐구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7

문예독서

SRD&A

자신의 관심 분야에 맞춰 문학 작품 읽기, 책 또는 영상보기, 다양한 외부활동 후 글쓰기를 하고 토론활동을 한다.

8

문예독서

국어심화탐구반

다양한 학교 내 외부 활동을 통해 국어를 심층적으로 폭 넓게 탐구한다. 

9

문예독서

달고나

(달달하게 고전 읽는 나)

한국, 중국의 고전문학을 읽으며 작품을 정리하고 작품속에 녹아있는 선조들의 생각과 교훈, 당시의 시대상활까지 함께 탐구하고 토론한다.

10

문예독서

독서활동반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읽고 토론하며 책 추천서 제작, 체험활동을 한다.

11

문예독서

북드림(Book dream)

미술, 심리학, 법의학 관련 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고 토론한다.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 신문을 제작하고 책을 소개한다.

12

문예독서

빅이슈독서토론반

영역별로 분류하여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독서한 후 자신의 견해가 들어간 원고를 작성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13

문예독서

선일 사설동아리

사설, 기사를 읽어보고 모르는 어휘를 찾아 분석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해 더 넓은 시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14

문예독서

성장소설탐구반

11권의 책을 읽고 각각의 책과 관련된 활동과 독후감을 작성한다.

15

문예독서

신문속으로

신문을 읽고 기사를 골라 스크랩하고 더 많은 조사를 조사하여 사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 발표, 토론한다.

16

문예독서

진독개

매달 진로 관련 책 2권을 읽고 독서 기록을 남기고 부원들과 토론한다.

17

미디어

Wetube(위튜브)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읽고 의견을 정리한 후 토론하여 공유한다. 사회 이슈와 어울리는 각종 주제를 정한 후 영상을 제작하고 상영한다.

18

미디어

글로벌 영상제작반

세례의 문화와 가치관 등을 탐구해 영상을 제작한다. 영어 자막을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9

미디어

미디어 웰던반

영상, 연출, 광고에 관련된 콘텐츠를 기획하고 방송국 투어, 뉴스 스크랩, 토론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고 소논문을 작성한다.

20

미디어

영화제작반

청소년 영상·영화제에 출품할 영화를 제작(시나리오 구성, 촬영, 편집)

21

봉사

S.V.C

요양원 봉사 등 각종 봉사활동을 통해 배려심과 협동심을 기른다.

22

봉사

견생견사

무분별한 동물실험의 사례를 찾아 보고서를 작성하고 유기견 보호소를 방문해 봉사를 하며 동물보호에 관심을 갖고 홍보 활동을 진행한다.

23

봉사

교봉단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봉사를 진행한다. 교육부의 교육정책을 알아보고 교육관련 도서와 뉴스를 보고 토론한다.

24

봉사

심(心)봉사

환경보호 캠페인 활동, 단체 봉사활동, 지역 환경개선, 교내청소 자원봉사 등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정신을 기른다.

25

사회과학

L.A(Language Activator)

세계 각국의 나라들과 관련된 신문기사, 책 등을 읽고 독후감 작성, 토론 활동, 스크랩을 통해 각 나라들의 사회문제와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26

사회과학

Socialish반

사회 문제에 대한 K-MOOC 강의를 듣고 학습 내용을 발표, 토론한다. 

27

사회과학

SOS

법과 행정, 이슈화되는 사건에 관련된 서적을 읽고 토론한다.

28

사회과학

S주식회사

경영 마케팅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투자사업의 기본지식을 배우고 모의투자를 통한 투자경험을 쌓는다.

29

사회과학

경영경제탐구반

사설 기사를 스크랩하여 사회문제를 살펴보고 토론을 진행하며 마케팅 원리, 경제 문제를 탐구하고 소논문을 작성한다. 

30

사회과학

국제관계와 글로벌

경영 동아리

국제정치, 경영, 경제에서 나타나는 국가간 또는 주요 세력들간의 정치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관계를 바탕으로 사회현상들을 이해한다.

31

사회과학

법사

법과 사회에 관련된 책을 읽고 토론하고 학교 내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 후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한다.

32

사회과학

사회 문제 탐구 동아리

인권, 환경, 지역, 지리, 경영, 경제, 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에 대해 탐구하고 각 관심 분야에 대해 조사, 토론하는 활동을 한다.

33

사회과학

사회 탐구 논설반

진로와 관심사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여 요약하고 발표, 토론한다. 방송국을 방문하여 현장을 견학하고 직접 기사를 작성해본다.

34

사회과학

사회법정치반

법과 사회에 관련된 책을 읽고 영화를 보며 사회와 법에 관하나 지식의 범위를 넓히고 토론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 진로에 다가간다.

35

사회과학

사회분야 심층탐구 동아리

'사심'

인문사회 진로분야에 대해 심층탐구하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법학+외교학, 아동+심리학 분야의 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36

사회과학

사회트렌드분석반

요즘 사회에서의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낱낱이 분석하고 이해한다.

37

사회과학

선일 마케팅클럽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성공적인 사례를 참고하여 커즈마케팅을 실현한다.

38

사회과학

소셜이슈리서치

사회 관련 영화를 보거나, 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 진로발표 후 토론한다. 위 활동을 통해 진로 관련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39

사회과학

시사인

국내외 주요 사회이슈의 주제를 토론, 이슈페이퍼 작성. 신문사설을 분석 및 요약하여 NIE활동 후 발표한다.

40

사회과학

心동아리

심리학관련 영화를 보고 인물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 조원들과 토론하고 심리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심리상담사의 프로그램을 체험한다.

41

사회과학

언어 문화 탐구반

중국과 일본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기 위해 책을 읽고 토론한다. 더불어 현재 중국, 일본, 한국 사이의 시사 이슈를 조사한다.

42

사회과학

외국문화탐구반

국가를 지정해 관심 분야를 조사하고 발표하여 정리한다.

43

사회과학

이코노미야끼

경제, 경영, 회계, 마케팅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영화보기, 도서읽기, 박물관 관람 등의 활동을 통해 경제·경영 관련 경험을 쌓는다.

44

사회과학

전환기 통일 네트워크반

현실적인 통일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과거 분단 국가들의 노력을 정리하여 우리의 통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홍보한다.

45

사회과학

하이경제 하이경영

경영, 경제와 관련된 독서, 소논문 작성 등 탐구활동을 한다.

46

수학

MnMS(수학활동반)

수학신문을 만들고 암호를 만들어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학을 여러 관점으로 바라보고 경험한다.

47

수학

매스홀릭반

통계학과 대수학을 바탕으로 수학에 대한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고 수학을 이해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48

역사

대한민국 지나온 100년,

나아갈 100년반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방향 중 교육을 통한 실력양성 운동을 조사 연구한다. 독립운동가와 일제강점기에 대한 인식 수준을 확인한다.

49

역사

역사 속 종교와 철학 탐구반

철학·역사·종교 분야에 대해 독서를 하고 정리, 토론하는 활동을 하며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인문학적 소양을 기른다. 

50

역사

한중 민국의 길 연구반

은평구 지역 관련 인물, 유적지, 사건 등을 조사하고 현재적 가치에 대해 토론한다. UCC, 신문, 포스터를 작성하여 역사의식을 고양한다.

51

예술체육

ARTISTIC

예술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 팀 구성 후 주제에 대한 토의 및 보고서를 작성한다. 교내 UCC대회 및 미술대회에 참가한다.

52

예술체육

뉴스포츠반

티볼 지역 예선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티볼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연습을 실시하여 대회에 참가한다.

53

예술체육

미술탐구반

디자이너, 현대 예술가를 조사하고 관련 정보와 작품을 공유, 탐구한다.

54

예술체육

밴드합주반

아람제, 자율동아리 경연대회 등의 공연을 준비하며 다양한 악기를 이용해 합주, 음악적 감각뿐 아니라 조화와 화합의 가치를 배운다.

55

예술체육

선일실내악

개인별 악기 연주 능력을 향상시켜 합주를 통해 협동심과 음악적 교양을 기른다.

56

예술체육

스포츠경기분석반

각종 스포츠경기에 대한 경기규칙을 학습하고 경기 영상을 보거나 경기장을 방문해 스포츠를 체험